Search

[뉴스피처] 맥주 판 돈 여기 쓰인다고? 손가락질에 발뺀 일본 기업 - 매일경제 - 매일경제

원본사이즈 보기

▶ 여기를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는 군부 독재를 원하지 않는다.'

최근 미얀마 거리에 등장한 현수막에는 이런 문구가 적혀 있습니다.


지난 1일 군부 쿠데타가 발생한 미얀마.

쿠데타의 이유는 지난해 11월 총선에서 심각한 부정행위가 일어났지만, 정부가 이를 제대로 조사하지 않았다는 것인데요.

미얀마는 이미 1962년 쿠데타로 군부정권이 수립된 역사가 있습니다.

미얀마 국민이 군부 독재와 싸우는 수십 년 세월 동안, 민주화 운동의 상징으로 떠오른 사람이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입니다.

수치 고문은 미얀마가 영국 식민통치에서 벗어나는 데 기여한 독립 영웅의 딸이자 군부에 대항해 비폭력 민주화 운동을 이어가며 미얀마 국민에게 희망의 상징이 된 인물이죠.

특히 1989년부터 2010년까지 군부에 의해 가택연금된 그는 1991년 노벨평화상을 수상하는 등 국제적으로도 평화 투쟁의 아이콘으로 주목받았습니다.

이후 수치 고문이 이끄는 민주주의민족동맹(NLD)이 2015년 총선에서 승리하며 이듬해 미얀마에 문민정부가 들어섰는데요.

수치 고문이 이번 군부 쿠데타로 다시 구금됐단 소식이 알려지자 미얀마 민심은 들끓었죠.

최대 도시 양곤을 시작으로 곳곳에서 군부 독재를 거부하는 시민들의 항의 시위 소식이 연일 전해졌는데요.

저항의 상징인 '세 손가락 경례'를 높이 들고 구호를 외치던 시위가 날로 격화하는 가운데 "군부 사업을 통해 나온 상품을 구매하지 말자"는 불매운동이 벌어졌습니다.

미얀마 군부는 식음료와 담배 등 각종 소매 물품부터 통신, 금융까지 다양한 산업에 손을 대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그런데 군부 쿠데타에 대한 반감으로 불매운동이 번지면서 일본 맥주업체 기린홀딩스에도 불똥이 튀었습니다.

기린맥주는 2015년 미얀마 군부와 연계된 기업 MEHL(Myanmar Economic Holdings Ltd)과 손잡고 미얀마 브루어리 등 두 개의 맥주 회사에 투자했습니다.

하지만 2017년 미얀마 군부에 의해 소수 무슬림인 로힝야족 학살이 벌어지면서 기린맥주 등 일부 해외 기업이 이를 지원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는데요.

인권단체 국제앰네스티는 "로힝야족 학살이 자행되던 시기, 기린맥주의 기부금이 미얀마군 최고사령관에게 전달됐다"고 주장했습니다.

기린맥주 측은 "계열사인 미얀마 브루어리를 통해 당시 총 미화 3만 달러의 기부금을 미얀마 정부에 전달했으나 폭력 사태 피해자를 돕기 위한 것이었다"고 항변했죠.

그러나 국제앰네스티는 각종 증거를 제시하며 "일본은 자사 기업이 인권탄압에 기여하지 않도록 보장해야 할 책임이 있다"고 규탄했습니다.

이 같은 문제 제기를 통해 MEHL이 각종 사업 수익금을 군부에 제공해 왔다는 점이 국제사회에 널리 알려졌고, 로힝야족 학살을 이끈 미얀마군 최고사령관 민 아웅 흘라잉이 이번 쿠데타 역시 주도하자 기린맥주에 대한 미얀마 안팎의 여론이 급격히 나빠지기 시작했습니다.

MEHL이 사실상 민 아웅 흘라잉의 감독하에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도 파트너십을 유지해 군부가 쿠데타를 일으키기까지 자금 축적을 도운 셈이란 의심을 받게 된 것이죠.

그러자 기린홀딩스는 지난 5일 성명을 내 "현 상황을 고려할 때 미얀마군 복지기금 운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MEHL과의 합작투자 제휴를 끝낼 수밖에 없다"며 빠른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이 발표에 미얀마 민주화운동 단체 '저스티스 포 미얀마'는 "기린맥주가 과감하고 시의적절한 결정을 내렸다"고 환영하며 한국과 인도 등 다른 해외 기업에도 관계 단절을 촉구했습니다.

일부 대도시에 계엄령이 선포되는 등 일촉즉발인 미얀마 사태. 국제사회 제재 움직임 속, '군부에 자금을 댔다'는 의혹을 받은 일본 기업이 재빨리 '손절'하는 모습입니다.

이은정 기자 김지원 작가 박소정

[연합뉴스]

Copyrights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Let's block ads! (Why?)

기사 및 더 읽기 ( [뉴스피처] 맥주 판 돈 여기 쓰인다고? 손가락질에 발뺀 일본 기업 - 매일경제 - 매일경제 )
https://ift.tt/3aVBTgy
세계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뉴스피처] 맥주 판 돈 여기 쓰인다고? 손가락질에 발뺀 일본 기업 - 매일경제 - 매일경제"

Post a Comment

Powered by Blogger.